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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연

글쓰기 소교실 특강 03. 학술적 에세이 쓰기 (7강)

강의제목: 학술적 에세이 쓰기
자유교양대학 천안캠퍼스 글쓰기센터
장소: 율곡기념도서관 104-4호
전화: 041-550-1089, 1018
메일: dkwriting@dankook.ac.kr
담당교수: 주경미 

 

목차

1. 학술적 에세이란?

2. 학술적 글쓰기의 필요성

3. 학술적 에세이의 요건

4. 학술적 에세이 쓰기의 과정

 

 

1. 학술적 에세이란?

 

학술적(academic) + 에세이(essay)

 

학술적: 개인적 느낌이나 정서의 표현이 아닌 객관적 입증이필요, 주작이나 견해에 대한 논증이 핵심 ex) 보고서

 

에세이: 우리 말로 하면 수필! 나의 경험과 생각, 감정, 정서 등을 소재로 하여 개성이나 독창성을 드러내면서도 지적이며, 객관적이고 논리성을 갖춘 글쓰기

 

학술적 에세이: 

- 어떤 문제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적,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정립한 후에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견해나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글

-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독창적인 생각을 일련의 근거나 증거를 통해 합리적으로 주장하는 글

- 붓 가는 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식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든 연구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당화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글

- 리포트, 소논문, 비평문, 신문의 칼럼이나 평론, 학술 논문 등등

 

2. 학술적 글쓰기(에세이)의 필요성

 

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: 인성, 소통능력, 창의력 

 

이 3가지 요소를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된다

 

3. 학술적 에세이의 요건

 

4C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: Communication, Collaboration, Creativity, Critical thinking

-> 여기서 내가 길러야 할 능력은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인 것 같다. 어떻게 길러야 할까? 주어진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, 나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싶음. 

 

4. 학술적 에세의 쓰기의 과정

 

요약 -> 논평 -> 학술적 에세이

 

1) 요약: 텍스트의 논리적 구조를 파악한 후 이를 논증적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하는 과정

- 1단계: 주어진 텍스트에서 현안 문제, 결론, 근거 파악 (글의 논리적 뼈대)

- 2단계: 글의 핵심어와 의미 파악하기

- 3단계: 텍스트에서 나타난, 저자가 글을 쓴 목적, 관점, 함축 파악하기

- 4단계: 글이 쓰인 맥락을 확인하기

- 위 단계를 거친 후 요약의 기본 요소인 현안 문제, 핵심어, 주장, 근거를 활용한 요약문을 작성

 

2) 논평: 저자가 자신의 주장을 충분히 정당화하는지 여부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과정

- 1단계: 주제 또는 주장의 명료성, 정확성, 적절성 평가

- 2단계: 중요성, 충분성, 공정성, 논리성(일관성) 평가

- 3단계: 독착성, 심층성, 다각성 평가

- 위 단계를 거친 후 각 물음과 관련하여 텍스트에 문제가 있을 경우 문제가 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진술

- 논평의 내용들 가운데서 논평문의 논점이 될 만한 내용을 선별한 후 선별한 논점에 대한 비판과 그러한 비판의 근거를 제시하며 논평문 완성

 

3) 학술적 에세이: 주어진 정보나 텍스트를 자료로 삼아서 자신의 견해를 정립하고 이를 정당화하는 글을 쓰는 과정

- 창의적 적용

- 글을 읽고 갖게 된 자신의 주장을 제시하고 이를 정당화하는 데 주안점을 둠

- 문제 확인 -> 원인 분석 -> 해결책 제시

- 논평형(텍스트 비평형) 에세이: 텍스트에 대한 논평을 기초로 하여 자신의 대안을 체계적으로 논의하는 글

- 문제해결형(텍스트 활용형) 에세이: 기본 텍스트로부터 스스로 문제를 설정한 다음, 기본 텍스트 및 기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자신이 설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에세이

- 학술적 에세이에서 핵심은 주장이나 견해에 대한 '논증'